로그인


remember
토플학원 어셔 학사일정
게시판 > board

 
작성일 : 19-09-18 00:00
[토플] 타 학원(H, Y.. 등) 가고자 하는 분들 보세요!
 글쓴이 : 최종국 (219.♡.172.196)
조회 : 416   추천 : 1  
**먼저 Usher가 너무 빡세거나, 학원 스타일이 안 맞아서 **1~2달** 하시고 다른 학원으로 가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 6번으로 가주세요 😊

1. 이름: 최종국

2. 학원을 다닌 총 개월 수: 2개월 2주

3. 처음 학원에 들어왔을 때 시작했던 반: 완초2 (1달) -> 인터(1달) -> K(2주)

4. 학원에 오기전에 가지고 있었던 토플 점수(파트별): X

5. 목표했던 토플점수/ 취득한 토플점수: 80 / 81
목표: 81
7월 모의 토플 : RC/LC = 19/15
8월 모의 토플 : RC/LC = 20/19
9월 모의 토플 : RC/LC/SP/WR = 24/21/19/22 = 86
최초 (9/7 시험) RC/LC/SP/WR = 20/22/17/22 = 81

6. 토플을 공부한 이유: 교환학생에 지원하기 위해서 토플을 공부했습니다.

7. 파트별 상세설명(자세히 적어주실 수록 다른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1)Listening : LC를 그렇게 잘하는 편이 아니지만, 저의 공부방법을 공유해보자면.
듣기에서 저의 가장 큰 단점은 모르는 단어나 고유명사가 나오면, 뇌가 작동을 중지합니다. 그리고 그 단어 뜻을 생각하려고 노력했어요. 그러다 보니 2~3문장은 이미 지나가 있었고. 그 부분이 문제에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이 단점의 경우, 1) 단어를 많이 외웠습니다. (usher voca + 구문단어 + 단어).  2) 그래도 모른다 하면 그냥 고유명사이겠지 하고 넘겼습니다. 한마디로 그 단어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다음 문장을 들었습니다. 2번의 방법을 쓸 경우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고, 그 뒤의 문맥을 통해 앞의 내용을 유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노트테이킹을 정말 못했습니다. 내가 LC 점수가 나오지 않는게 노트테이킹을 잘 하지 못해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원장님께서 정말 노트테이킹이 문제일까? 라고 말씀하셨고, 중간중간에 익숙하지 않은 문장구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때부터, 저는 Conv에서는 노트테이킹을 많이 하지 않고 내용을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색다른 내용이나 교수님이나 학생이 질문 + 의도 등의 중요한 부분만 적었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Conv에서 오답률이 정말 많이 떨어졌습니다. Lecture 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의 렉쳐가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로 나눠져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 서론 같은 경우는 Conv처럼 듣다가 본론부터 노트테이킹을 하였습니다. 물론 서론 없이 바로 시작하는 Lecture도 있어서 항상 집중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예 듣기가 하나도 뭐라하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Dictation이랑 Shadowing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Line by line으로 한 문장, 한 문장 -> 이것도 힘드시면 절 혹은 구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듣기가 어느 정도는 들리면,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고, 한 문제를 3번을 듣고 노트테이킹 역시 다른 색깔 펜으로 3번을 하시고 3번을 들었는데도 들리지 않는 문장이 있으면, script를 딱 한번만 보고, 10번 정도 그 부분을 듣고 shadowing 하고 넘어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2)Reading : 리딩은 정답을 찾는 것보다 오답을 지워나가는 것이 훨씬 정답률에도 좋고 시간도 절약합니다. 저는 처음에 문제를 풀 때, 문단을 읽고 문제를 보고, 감으로 이게 답인거 같은데? 하고 찍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저처럼 문제를 풀게 되면 거의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그래서 인터반에 올라와서 혜성쌤의 오답 근거 찾는 연습을 통해 제 버릇을 고쳐나갔고, 오답이 항상 14개 중에 3개 안에는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지만, 꾸준히 연습하다보면 확실히 아닌게 2개가 보기에 있어 그것부터 버리고 2개를 가지고 본문에서 씨름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단, 처음에는 정말 조급해 하면 안됩니다. 시간이 23분이 주어지더라도, 처음 문제를 풀게 되면 시간이 부족하실 수도 있습니다. 근데, 이 때 시간이 없다고 막 대충 읽고 풀다보면 당연히 다 틀립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정답률에 focus를 맞추고, 비슷한 정답률이 유지된다하면 한 두 문제 씩 더 풀어가는 연습을 하시는 게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 tpo를 풀 때, 1~2문단에서 생각을 오래했습니다. 근데, 1~2문단에서 정리가 되지 않으면, 뒤로 가도 어차피 이해가 안 되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조급해 하지 말고 천천히!!


3)Speaking : 스피킹 같은 경우는.. 저도 점수가 잘 못 나와서 길게 쓰지는 않지만! 가장 중요한 건 역시 템플릿 + 12간지예요. 템플릿은 정말 눈 감고도 쓸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해야 시험 때 술술 쓸 수 있어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 12간지를 짝꿍이랑 쉬는 시간에 연습하고 주말동안 4개씩 누적으로 외웠어요. 물론 혜지 쌤이 비 추천 하시는 건 외우지 않고 9개 외우고 + concentration 까지 정말 완벽하게 외우고 시험장에 들어갔어요. 그러니까 Task1 주제가 나올 때, 덜 떨리더라구요! 그리고 주제가 뜨자 마자, 5초동안 12간지 쓸 수 있는지를 생각하고, 안 되면 그 동안 brainstorming 했던 거 다 털어 넣으시면 좋은 점수 있을 거예요!

4)Writing : 라이팅 역시 뼈대!!! 독립형 뼈대, 저는 주중에는 RC/LC에만 집중을 했기 때문에, 주말마다 독립형, 통합형 뼈대를 시간 재고 5번씩 쓰는 연습을 했어요. 물론 연속으로 쓰게 되면 바로 기억에 나니까 한번 하고 12간지 한 개 외우고 또 한번 하고 12간지 한 개 외우고 이런 식으로 했어요! 정말 뼈대 중요해요! 😊 그리고 독립형은 정말 혜지 쌤과의 brainstorming이 너무너무 중요해요! 매일 하루에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연습을 매일 하신다면 고득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5. 점수 취득 후 얻게된 결과 : 교환학생에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6. 어셔 어학원에서의 시간들을 돌이켜보며... :
처음에 인터로 바로 가도 獰鄕嗤 완초2에서 단어랑 문법을 잡으려고 완초2에 남아있었습니다. 단어랑 문법은 정말로 열심히 했지만, 다른 RC나 LC는 조금 게을리 했습니다. 물론 진도를 천천히 나가 따라가는데는 문제가 없었지만, RC/LC가 천천히 나가니 어느 순간 마음이 조급해 졌습니다. ‘빨리 speaking이랑 writing도 해야 되는데, notetaking도 배워야하는데’. 온갖 생각이 겹치면서 학원이 나랑 안 맞다고 생각을 하고 H로 가려고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매니저 쌤과 여러 선생님들과 상담을 하면서, 그리고 여러 후기들을 보면서 한 달 동안 어셔에서 제 학원 생활을 돌이켜봤습니다. 결론은 ‘내가 열심히 안 했구나’ 였습니다. 물론, 목표했던 단어나 문법을 열심히 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계획을 봤을 때, 확실히 3개월 안에 점수 내자는 사람의 마음 가짐이 아니었습니다. 또한 H에 가게 되면 또 H에 적응을 해야 되고, H 같은 경우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관심을 가져주지 못하니 또 나태해질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고쳐 먹고! 내가 변해야 성적이 나오겠다! 하여 하루 계획표를 세우고 하나 둘씩 지켜 나갔습니다. 그렇게 인터에서 한 달 케이에서 1주 하고 시험을 보아! 목표하던 점수를 넘을 수 있었습니다.
 
**결론 : 학생 한 명, 한 명 케어 해주는 Usher에서도 열심히 못하면, 타 학원 가면 99.9% 공부를 안 하게 됩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usher 온지 1~2달 밖에 안 되신 분들께 드리는 말씀입니다. Usher를 오래동안 다녔는데, 점수가 안 나온다 하시면, 1) 먼저, 열심히 했나 돌아보시고! 2) 공부 방법을 바꾸어 보고! 3) 그래도 안 되면 학원을 옮기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7. 어셔생활백서
1) 단어 : -1회독 : 50개 : 1시간 200개 : 4시간 집 와서 자체 테스트 + a
-2회독 : 100개 : 1시간 200개 : 2시간 아침 일찍 가서 자체 테스트
-3회독 : 200개 1시간 아침에 일찍 가서 테스트 (스펠링 체크)
정말 시간 이렇게 됩니다! 물론 1회독 때, 열심히 안 외우고, 건성건성 외우면 2회독 일 때 시간이 위의 시간보다 더 걸릴 거예요! 처음에는 무조건 다른 거 다 제쳐 두고 단어부터 외워야 해요! 단어를 안 외우면. 정말 빠염….

2) 묶기
 **문장 구조를 어느 정도 볼 줄 안다 **
묶기를 하시는 것보다 잘 모르겠는 문장 구조들만 따로 파일을 만들어 정리를 하여 주말 동안 계속 복습하시는 게 더 좋은 거 같습니다!
**문장 구조 모르는 게 너무 많다**
무조건!!!!! 묶기 해야 합니다! 묶기만큼 문장 구조 파악하기 좋은 시스템은 없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쌤들이 숙제 내주시는 거 열심히 하고, 외우라는 거 열심히 외우고, 따라 가다 보면 어느 새 점수가 나 있을 거예요!! 모두 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

8. Thanks to
덕호쌤 : 원장님! 드디어 점수 났습니다! 완초2에서 인터 올라갈 때, LC 진도 너무 못 나갔다고, 단과 들으라고 배려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항상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노트테이킹으로 고민하고 있을 때, 정말 명쾌하게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덕분에!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케이반에서도 리딩 할 때, 조금 실수하거나 틀리더라도 너그럽게 알려주시고 고쳐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인생에 도움이 되는 아낌없는 조언들 가지고 앞으로 더욱 열심히 살아보겠습니다. :)

혜성쌤 : 완초2에서 처음 만난 혜성쌤. 정말 좋았어요. :) 완초2, 인터에서 주말마다 쌤 귀찮게 해드린 거 같아서 정말 죄송해요. :(  인터반에서 RC는 정말 신세계였어요! 그동안 제가 풀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깨부수고, 하나씩 고쳐 잡아주시는 혜성쌤 덕분에 비록 RC 20점 밖에 안되지만. (컨디션 핑계) 정말 많이 오를 수 있었어요! 거의 맨날 보다 보니, 쌤 웃음소리를 점점 닮아가는 거 같은데, 괜찮은거죠? ㅎㅎ 케이에서도 항상 챙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민주쌤 : 민주쌤! 비록 완초2에서만 수업을 들었지만, 항상 인사 받아주시고, 조언해주시고 감사했습니다!! 특히. 완초2 마지막쯤 H 가는 거 고민하고 있을 때, 종강 전날 “학원에 남든, 안 남든, 타학원에 가든, 안 가든, 상담해 줄 테니까, 신청해!” 라고 학생들에게 하신 말씀 덕분에 더 용기 내서 상담하고! Usher에 남아 점수 낼 수 있었어요! 쌤 감사합니다 :) 문법도 비록 백지를 못 들었지만, 후에 너무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좋았어요! 아직도 “야!!!” 하시던 목소리가 귀에서 맴돌아요. ㅋㅋㅋ 토익 할 때도 문법! 정리해 주신 거 열심히 복습하고 보겠습니다 :)

혜지쌤 : Hi guys~ 언제부터 종엽이를 따라, 쌤 뵐 때 마다, Hi teacher~ 했는데! 항상 웃으면서 받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에서부터 케이까지 항상 쉬는 시간마다 쌤 귀찮게 해드렸는데. 정말 감사해요! 쌤 덕분에 독립형 off 안 뜰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항상 수업시간이 기대되는 혜지쌤! 아프지 마세요 ㅠㅠ 비록 speaking이 점수가 안 좋지만, 최선을 다했…ㅠㅠ 항상 밝게 웃으시는 혜지쌤을 따라 미소짓게 되는 수업시간! 항상 너무 기대되고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

혜영쌤 : 저의 첫 매.니.저 쌤! 완초2에서부터 케이에 있을 때까지 맨날 징징 거리던 24살 철 없는 학생을 잘 케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쌤이 말하신 대로, 인터 1달, 케이 2주하고 점수가 나왔네요!! 아직도 완초2에서 “졸지 마요, 졸리면 일어나서 해요” 하시는 목소리가 귀에 맴도네요 ㅋㅋㅋㅋㅋㅋ 완초2에서 처음 인터 제의 해주시고, 갑자기 교정 때문에 토플을 그만 둬야 되는 상황에서도 진지하게 친동생처럼 상담해주시고, H로 마음이 90% 떠나있는 저를 Usher에 남게 하신 (개.인)매니저쌤! 감사합니다. :) 쌤 없었다면, 계속 방황하고 있었을꺼예요. 항상 응원해주시고, 항상 지치고, 힘들 때, 더 해야된다며 당근보다는 채찍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원희쌤 : 원희쌤!! 인터에서 정말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로 이끌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쌤이랑 LC 구문단어 외울 때 아직도 기억나요. “~라는 점에서 차이” , “변화”, “차이” ㅋㅋㅋㅋㅋㅋ 이건 잊을 수가 없어요!! 항상 재미있게 LC 구문단어를 외울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아! 그리고 쌤 패션 정말 멋있는 거 같아요! 매일매일 새로우신 패션! ㅋㅋㅋ 저번에 한번 잠옷인데 벨트 걸치고 온 거라고 ㅋㅋㅋㅋ 아무튼 인터에서의 한 달! 감사했습니다!

준형쌤 : 준형쌤. 완초2 해테 시간에 처음 만나, H로 가려 했을 때, usher에서 점수 낸 쌤의 이야기를 통해 친해지고, 항상 힘들어하고, 낙심한 저에게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신 준형쌤! 정말 감사합니다! 쌤이 케이 올라오라고 하시고. 가버리셔서 별로 못 봤지만! 다음에 꼭 뵈요!!! 정말 정말 감사했습니다 :)

예은쌤 : 2주 밖에 뵈지 못했지만, 항상 열심히 하시는 모습에 존경합니다 :) 남은 1주일 열심히 하고 떠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완초2 – 처음에 개강하고 3일 뒤에 와도 잘 반겨준 완초2반. 지금 학원에 많이 남아있진 않지만 정말 감사했어요! 모두 점수 꼭 나오길 기도할께요! (이레, 민석이, 다솔, 대우, 범석, 정우, 재강, 연호)
**두원이형 : 같이 상담받고 형이 하루 일찍 들어왔는데, 학원 나가서도 계속 응원해줘서 고마웠어! 꼭 한번 보자!! 공부 열공하고!!
**미숙누나 : 항상 열심히 하는 누나!! 꼭 올해 안에 성적 나오실 거라 믿어요!! 누나는 항상 열심히 하시니까!! 인터에서 기죽지 마시고! 파이팅!!!

인터 – 완초2에서 같이 올라온 선민, 초원, 민하씨! 같은 조원이었던 은수형님, 정수씨, 지섭이형! 마지막에 친해진 민경이랑 보희, 동호!! 영원한 쉬는시간 듀오였던 은희까지!! 모두 너무 감사했습니다!! 모두 하는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기도할께요! :)
**지은 : 영혼의 공부 듀오! 나도 이제 점수내서 나간다!! 정말 우리 12간지랑, 뼈대 서로 누가 빨리 쓰나 내기도 하고, 해테도 봐주고! 진짜 고생많았어 ㅠㅠ
**재현이형, 영재형 : 9월 되고서 사람들 많이 빠지고 친해진 우리들 ㅠㅠ, 먼저 나가서 미안합니다! 정말 위로도 많이 받고 고마웠어!! :)

케이 – 인터에서 같이 올라온 예랑씨, 지원씨, 동진씨! 그리고 저번에 인터에서 잠깐 던 지현씨! 그리고 마지막에 친해진 광현이! 휘원형님 태호씨! 모두 감사했습니다! 아까.. 시끄럽게 했던 거 죄송해요 :(ㅠㅠ

**special –
종엽 : 엽이!!! 엽이 기운 받아서 그대로 엽이 점수 내버리고 나왔다!! ㅋㅋㅋㅋㅋ 진짜 형한테 기운 많이 주고, 위로해줘서 고마웠어! 엽이! 저번에 나 인터올라간다고 인터에서 보자고 했는데 너가 저 케이가요 했을 때가 기억난い빱빱암튼 진짜 고생많았어!! 꼭 연락해서 봅시당

해원 : 해원이! 같이 인터 올라와서 혼자 단과 들으러 간 해원이! 맨날 장난쳐도 재밌게 받아주고, 항상 삐진척 하고 ㅋㅋㅋㅋ 정말 usher 다니면서 힘이 되었던 거 같아! “아니거든요~” 이 말 아직도 귀에 맴돈다 ㅋㅋㅋㅋ 해원이도 잘하니까 점수 나올꺼야!! 단과에서 이제 못 봐서 아쉽지만! 열심히 해서 얼른 점수 내길!!

주영 : 우리 7월 종강 날 처음만나서 친해져서 아직까지 같이 다니고 있는 주영이! 너만 유일하게 형 곁에 남아줘서 고맙다 ㅠㅠㅠㅠ 진짜.. 주영이도 이제 다음달 인터 올라가니까! 점수 곧 나올꺼야! 아까 형 점수 났을 때 같이 기뻐해줘서 고마웠으!! 남은 기간 화이팅 하고!! 내일 봅시당


글자수: 5366

권준형 19-09-18 00:13
 39.♡.117.203  
우와아~~ 종국씨 축하해요!!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시더니 결국 점수나오셨네요ㅎㅎㅎ
뭐 크게 해드린 것은 없지만 제 조그만 조언이라도 도움이 됐다니 영광입니다!
점수 내신거 다시 한 번 축하드리구 외국에 나가서 더 좋은 일들 많기를 바라겠습니다!
조재현 19-09-18 00:14
 119.♡.43.229  
고생했어어어엉ㅎ
학원 종강 전에 맛있는 거 먹으러 가자 ㅎ 제가 쏘겠습니다 ㅎ
손대우 19-09-18 12:13
 121.♡.150.242  
축하해요~~
박지원 19-09-18 12:45
 121.♡.150.242  
진짜축하해요!!ㅎㅎ 그래도 취미토플러로 월말까지 같이수업들어용
성영재 19-09-18 17:02
 121.♡.150.242  
리딩이 아쉽습니다. 다시 쳐서 올려주세요^^
김초원 19-09-18 18:25
 121.♡.150.242  
크흐 열심히 워낙 잘해서 금방 할줄 알았지~~자료 준거 진짜 너무 세세해서 소름 돋았잖아,,,나도 잘 활용해서 열심히 해야겠다ㅎㅎ 점수 낸거 너무 축하해!!
임종엽 19-09-18 20:59
 223.♡.150.6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나를 1빠로 적었네!!! 나랑 같은 점수 ㅋㅋㅋㅋ 축하해~~~~~ 꼭 보자 ㅎㅎ
안주영 19-09-18 21:41
 121.♡.150.242  
어머~~~ 멋져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왜 꼴빠야 ㅡㅡ!! 또 한번 축하드립니다~~ 거봐 긍정적으로 생각하니 안되는게 없지 않소? 형님 다시 한번 축하하고 무거운 근심걱정 덜어냈으니 또 다시 한번 축하해 점수 보고 웃는 얼굴 보니까 너무 좋았음 ~~~
하미숙 19-09-19 07:49
 121.♡.150.242  
축하축하 빨리 점수 내고 우리 종국 완전 멋짐 ^^
이동호 19-09-19 08:20
 121.♡.150.242  
역시 그분에게 선택받으신 분은 달라도 뭔가 다르네요! 아 그리고 점수 내신거 정말 축하드립니다 형 담에 저도 나면.. 밥먹을 준비하십쇼
윤혜지 19-09-19 13:34
 121.♡.251.99  
ㅋㅋㅋㅋㅋㅋㅋ종국학생ㅋㅋㅋㅋㅋ그렇게 점수 나오기 전에 엄청 긴장했었는데 결국 원하는 점수 나와서 축하해요~~~I told you not to be so anxiousㅋㅋㅋㅋㅋ 수고했어요~~
서은희 19-09-25 21:06
 27.♡.249.133  
행복하세요 ~~~~~^________^
 
 

Total 937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공지] 결과 수기 작성법 - 토익 usher 19-01-22 659 0
공지 [공지] 공부법/ 수기 게시판 활용방법 usher 17-11-24 4746 1
공지 [공지] 결과수기 작성요령 - 토플 usher 10-12-16 9567 0
937 [토플] 정규 주니어 H반 - 강신우 (80점) (1) 강신우 00:53 10 0
936 [토플] 4개월 92점 후기 (1) 정은정 19-10-09 202 1
935 [토플] 토플 저녁반 수강 2개월 115점(30/30/25/30) 수기 :) 김지수 19-10-03 208 0
934 [토플] 첫토플 103점 수기 (1) 김여경 19-09-25 248 0
933 [토플] 소소한 토플 목표달성 후기 이승우 19-09-25 166 0
932 [토플] 조금 늦은 토플 수기! (2) 이승희 19-09-25 167 0
931 [토플] 한달 수강 [106점] 달성 후기 박세웅 19-09-24 159 1
930 [토플] 중간수기 88점, 음대생들을 위하여 (2) 전다솜 19-09-23 239 0
929 [토익] 토익 705점 후기 !! 이동훈 19-09-19 128 0
928 [토플] 내년에 또 다닐게요~ 엄찬호 19-09-18 167 0
927 [토플] 타 학원(H, Y.. 등) 가고자 하는 분들 보세요! (12) 최종국 19-09-18 417 1
926 [토플] 수기라니ㅠㅠ 6개월 81점!!! (14) 임종엽 19-09-11 449 0
925 [토플] 토플 드디어 103점으로 졸업합니다!! 29/29/24/21 (1) 이영채 19-09-07 352 1
924 [토플] 드디어 드디어ㅠㅠ 96점 수기!! (2) 이성재 19-09-06 286 0
923 [토익] 토익 750반 840점 수강후기 (잘못올려서 다시 올려요ㅠㅠ) (1) 조은혜 19-09-06 161 0
 1  2  3  4  5  6  7  8  9  10    
select * from g4_write_toefl_note where wr_is_comment = 0 and ( wr_id != '7433' and wr_id != '6706' and wr_id != '96' and wr_10 = 'usher' ) order by wr_num, wr_reply limit 0, 15

  • 완전초보1반
  • 완전초보2반
  • intermediate반
  • K-USHER1반
  • K-USHER2반
  • 실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