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 공부 방법

주기형 다이어그램

 

1.    할 수 있는 양만 스스로에게 시킨다. (양을 개별적으로 줄여서라도) 다음, 세가지를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i)             공부 기간을 늘리든,

ii)            잠자는 시간을 줄이든,

iii)           목표 점수를 낮추든 해야 합니다.

2.    꼭 결과를 내야 한다 = 목표를 명확히 하고, 목표 단계 중 계속적으로 체크하며, 월말엔 말한 대로 결과를 낸다. (그러므로, 절대 높은 목표를 월초에 잡지 않는다. 낮더라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3.    최악은, 점수를 못 받는 것이 아닌, 실력을 올리지 못하는 것이 아닌, 포기하는 것입니다. 다른 것은 다 승산 있지만, 잠자는 시간 줄이는 것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일주일만 참으면 되는 중간고사기간이 아닙니다. 시간이 걸리는데, 잠 줄여가면서 포기 않고 끝낼 확률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독해공부를 할 때 우선순위.

1순위. Usher vocabulary의 단어를 거의 알고 있을 것.

2순위. 구문 철저한 암기  (지문 내용 중 중요 사항 정리한 것)

3순위. 독해 10번 읽기 개인 양 조절은 미리 할 것! 꼭 내용을 이해하며 읽기!

4순위 mp3로 확인하기- 이 단계를 할 수 있는 학생들은 실력이 좋거나, 실력이 많이 늘 학생입니다. 아울러, 듣기에도 도움이 되므로 해둘 수 있다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습과정 목적 아는 것과 모르는 것 구별하기

(문제풀기)

(엄격한 시험 분위기 조성- 미리 화장실 다녀오고 / 핸드폰 끄고 / 시간 철저히 재고 /잡담 및 엎드리지 못하게 / 절대 중간에 쉬는 것 있어선 안됨)

 

답 맞추기

(절대 답지를 보지 말고 할 것. (답을 알면 답에 끼워 맞추려고만 함) 한 명이 쭉 부르면 대충 정답 확인됨 문제 소지 있는 것만 구별

답이 안 맞는 문제만 집중 스터디

(*꼭 직후에 할 것!!!시간 지나면, 궁금하지도 않다)

 

개인별 단어 찾아가며, 전체 스터디 시작 (해석 안 되는 부분 집중 및, 내용정리)

안 되는 부분 때문에 너무 오랜 시간 잡아먹지 않는다!!! 수업 시간에 해결해야 할 문제이므로 시간 투자 많이 하지 말 것

 

체크 사항

1. 문단정리 짧게 (해석을 해두라는 내용이 아님)

2. 문제에서 답 되는 이유와 안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반드시 근거를 옆에 적어둘 것) - 방법은 해설지 참조

l  만약 공부하다가 시간이 너무 모자라서 예습-수업 복습 중, 하나를 포기한다면, 예습을 포기하되, 그래도 꼭 해야 하는 최소한의 범위는 문제 풀이와 단어 찾으며 이해 안 되는 문장 밑줄 쳐오기 입니다.

 수업중

 

수업의 질은 철저하게 학생들이 예습을 얼마나 잘 해두었나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꼭 앞의 과정을 잘 정리해서 확실히 챙겨두시기 바랍니다.

특히, 궁금해서 밑줄 쳐둔 부분 등은 집중해서 잘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선문장 해석 및 내용 정리위주로 하되, 문제 푸는 나름의 요령은 어느 정도 실력에 신경 쓸 것

 

수업직후 (독학 시 제외)

수업시간에 적은 내용은 즉시 확인+정리해야 합니다.

보통 수업시간 50분 분량을 한번 훑어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잘 집중했다면, 한번 다 보고, 화장실 다녀와도 될 만큼이니까, 꼭 해두시기 바랍니다.

한번 귀찮은 5분을 투자하면, 집에 가서 한 시간은 아낄 수 있고,

덤으로, 공부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방법

스터디 그룹 조원 중 한 명이 처음부터 중요내용이라고 짚어준 내용을 훑어 나갈 때, 나머지 조원들은 틀리거나 빠진 내용들을 채워주며 정리하면 됩니다. 시간은 5분내외면 충분합니다.

 

 

**학생들이 문장은 이해를 하되, 글 내용(문단)을 모르고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간단히 문단 정리할 때, 내가 이해한 것인지 꼭 스스로를 의심하며 읽어야 합니다. 가끔씩은 스터디 때, 또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정리해준 내용을 스스로 이해한 걸로 착각하고 넘어가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reading COMPREHENSION임을 명심!!)

 

복습

i)              단어 및 구문 암기 퀴즈 (스스로라도 해야 합니다.- 시험은 인간이 만든 가장 완벽한 시스템!!!) (***백지시험)

ii)             10번 읽기 (열 번 읽고, www.usherin.co.kr >나의 공부 흔적에 mp3 녹음해서 기록 남기기)

iii)            mp3확인 (들으면서 다 알아 들어야 합니다. 이거 쉬운 거 아니므로 안 된다고 실망은 하지 말되, 되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

 

예습- 수업- 복습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습입니다. 밥상 잘 차려놓고 먹지 않는 사람처럼, 예습 수업만 잘 준비하고 복습하지 않는 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복습 부분에 대한 재 강조

 

1.1.  백지시험 (반드시 암기 후 읽기!)

누구나 시험 보는 것은 싫어합니다.

하지만, 시험은 인간이 만든 가장 좋은 확인 방법입니다. 본인이 안다고 생각했던 내용들도 정작 확인 시에는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스스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 할 일이 아니고, 원래 공부과정 중 하나로서 당연하게 받아들이되, 분발해서 모자란 부분을 잘 채워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스스로 체크하는 시험을 권해드립니다.

 

시험 방법

각 지문 별로, 해석하다가 막히는 부분은 단어 아니면, 구문에서 막혔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혼자 공부할 경우에는, 시험지를 우선 작성해서 여러 장 복사해 놓거나, 여러 명이 같이 할 경우에는 한 명씩 돌아가면서 시험을 봐서 90% 이상 맞지 못하면, 통과시키지 않는 연습을 미리 해두면, 그날 부분은 확실한 복습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예습, 수업, 복습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습 이라는 점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저 수업 시간에 앉아있었다는 사실만으로, 노트에 적어놓았다는 사실만으로는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그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써먹을 수 있을 만큼 만들어 두어야 진짜 본인 실력이 되는 것입니다.

 

 

 

1.2.   10번 읽기

다시 한번, 반드시 암기 후 읽어야 합니다. 읽다 보면 암기 되겠지란 생각은 통하지 않습니다.

앞선 백지 시험을 다 마쳤을 경우에서 멈추면, 외운 것을 적용 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결국, 자연스레 독해를 해둬야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데, 문제는 늘 같은 내용이 같은 문장 형태로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막연히 그냥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손을 놓으면 안되고, 꼭 수업 나간 지문을 반복적으로 읽으시기 바랍니다. 이때, 주의 할 것은 그냥 소리 내서 읽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꼭 내용을 이해하면서 해석하고, 문단문단마다 꼭 내용을 정리하면서 읽으셔야 합니다. 그냥 소리 내서 읽기만 하거나, 문장 문장해석만을 할 경우에는 많이 읽었더라도 이해 실력을 높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토플이 원하는 것은 READING 이 아닌, COMPREHENSION입니다.!!!

 

 

방법

처음 읽을 때는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보통 Ibt지문 750자 내외를 기준으로 30분에서  한 시간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단어를 다 외우고 구문을 다 외웠음에도) 하지만, 이건 본인의 실력이 나쁜 게 아닌 원래 정상적인 일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읽을 때도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세 번째 네 번째로 가면 갈수록 속도도 이해도도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읽으면서 수시로 스스로에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지문을 2주 뒤 갑자기 읽었어도 자신 있게 읽을 수 있을까?’ 자신 있을 경우에만, 다음 공부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바를 정()자를 지문 상단에 체크하면서 읽으시고, 소요되는 시간도 같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긴장하고 점검하며 공부해야 집중력도 유지됩니다. 보통 이렇게 되는 데는 최소 5번은 읽어야 자신감이 생길 것이고, 보수적으로 내용에 따라 열 번을 각오하고 읽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스스로 준비가 충분히 되어있는지를 테스트 할 때는, 공부가 끝난 다음날 문제지의 제일 뒤에 있는 지문만을 모아놓은 곳을 펴고  읽었을 때, 막힘 없이 잘 이해가 될 만큼 읽히면 일차통과입니다.

이후, 주말마다 메모 없는 책 뒤 부분 만을 펴고 확인을 반복하시기 바랍니다. 확실히 굳히는 방법이기도 하며, 새로운 내용들이 보이기도 할 것입니다.

 

 

 

1.3.  mp3확인

 

보통 한국학생들은 읽기에 집중해서 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듣는 것은 상당히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토플 네 과목 성적표를 봤을 때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리딩 25점 리스닝 15점 스피킹 17점 라이팅 21.

이런 경우 학생들에게 리스닝 스크립트를 주고 문제를 풀으라고 하면 곧잘 풀곤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많이 안 들어서…. 하지만, 그냥 무조건 듣는 것 보다 내용이 있는 글들을 많이 들어야 하는데, 리스닝 공부를 할 때도 결국 강의 내용을 다 해석한 후, 문제확인 후, 일일이 해석하고 글을 분석한 후 많이 듣는 것인데, 이는 앞서 반복적으로 읽은 독해 지문에서 한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독해 지문이 듣기 지문보다 문어체이기 때문에 조금 어렵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독해 지문을 듣고 이해하는 학생들이 듣기 지문을 이해하기 어려워 하지는 않습니다.) 열 번 읽기가 다 되었으면, 길거리를 걸으며, 지하철에서, 쉬는 시간 등 짬짬이 수시로 mp3를 들으며 내용들과 구문들을 상기시키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성우가 불러주는 속도는 상당히 빠르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이는, 보통 학생들이 750자의 토플 리딩 지문을 읽는데 7분내지 10분 이상을 쓰는 반면 성우들이 읽어주는 속도는 5분에서 6 사이이기 때문에 당연히 빠르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양보해서는 안될 이유는, 여러분은 이미 이 지문 문제를 풀었고, (수업을 했으며), 복습도 했고, 열 번씩이나 읽었기에, 이 속도로 못들을 이유는 없습니다. 만약 따라가지 못한다면, 열 번 읽기 연습이 덜 되어있거나, 기본적인 듣기 실력이 상당히 약해서일 것이므로, 결국 많이 들으면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므로 앞서 말한 대로 반복적으로 듣는 것을 실천 하시기 바랍니다.